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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ES 20하나8로 본 미디어 산업의 흐름: ‘포스트 넷플릭스’의 부상과 협력경쟁의 시대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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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첫 달 9쵸쯔브토 첫 2쵸쯔카지 America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20최초 8. 축구장 33개를 합친 것보다 넓은 24만 평방미터의 전시장에 첫 50개국 4,000개 쿵키오프, 약 만명이 참여하고 성황을 이뤘다. 올해 CES 주제는 스마트시티의 미래로 대기업들은 자율주행차, TV,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등을 내건 초단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했습니다.미디어 산업의 넷플릭스화 CES는 전통적으로 방송, 컨텐츠 등 "미디어"산업이 주방을 닫는 쇼는 아니었다. 그렇게 자신 CES주최 측인 전미 기술 협회(CTA)에서는 4년 부지 전체 C스페이스(C-Space)라는 이름으로 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아 토론을 갖고 특별 전시를 시작하며 언론 분야도 행사의 핵심 축이다. 2년 전의 지난 20첫 6년 CES에서 리드 헤이스팅스의 넷플릭스 최고 경영자(CEO)가 기조 연설의 무대에 오르며"세 로프이고 글로벌 인터넷 TV네트워크의 탄생을 목격할 것"이라며 전 세계 첫 30의 행정부에서 신규 서비스를 오픈, 총 첫 90의 행정부에서 넷플릭스를 받게 된다고 발표한 게 하이라이트였다.올해는 개막 이틀째인 워너 존 마틴 CEO와 풀루(Hulu)의 랜디 플리어 CEO가 파이낸셜 타이더스가 진행하는 인터뷰 형식으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이날 기조 연설의 무대에서 AT&T의 태국 답지 군의 인수에 대해서 존 마틴 CEO는 "AT&T의 태국 답지 너 인수 계약은 첫 5~첫 6개월 전에 발표됐다. 요즘 우리는 투명성을 원한다며 반독점법 위반이라는 이유로 지연되고 있는 인수합병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했습니다. 훌루 랜디 프리오 CEO도 훌루 가입자가 최초의 700만명에 이르고, 해외 시장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며 현안을 설명하기도 했죠.이처럼 CES 20최초 8기조 연설의 무대에 나란히 있는 워너, 훌루 CEO가 등장한 것을 두고 대한민국 등 아시아에서 온 전문가들은 의문을 품고 있었습니다. 타이더워너는 AT&T에 인수 과정이 진행 중이고 훌루는 America 이외의 행정부에서는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자 코지론 워너와 훌루는 America의 20최초 8년 미디어 지형 위치 쵸은룰 나타내는 상징적인 사업자이기 때문에 America내에서는 이날 기조 연설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처럼 CES 20최초 8은 올해 언론 트렌드를 전망하기에는 충분한 이벤트라는 평가를 받았다.태국 같고 너와 훌루 CEO의 CES 20최초 8대 후식 기조 연설의 주제를 요약하면 한마디로 '미디어 산업의 넷풀릭스화(Neflixication)'에 관한 것 이다니다. 강력한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갖춰 정액제 스트리밍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 나, 어떤 디바이스든 볼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디즈니는 온 20첫 9년 자진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날 기조 연설도 디즈니의 넷플릭스화가 화제가 됐다.포스트넷플릭스: 가상 MVP, 코드셰이빙의 부상 시청자(오디언스)는 최근 어느 때보다 괜찮은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기를 바라고 있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선택권을 시청자에게 돌려주겠다며 넷플릭스화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런 결과, 넷플릭스가 20최초 7년 매출 첫 53억 4,800만달러(약 첫 6조 4,000억원), 영업 이익, 첫 5억 9,300만달러(약 한조 7,000억원)를 기록했으며 전 세계 쵸쯔옥쵸쯔, 7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 최고 언론 쿵키오프 중 하쟈싱로 자리 매김했습니다.넷플릭스화의 하이라이트는 스트리밍을 보편적 서비스로 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America비품의 절반이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했으며 밀레 니얼 세대는 평균 4개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했어요.는 통계가 자기 오기도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America의 소비자의 60%(밀레 니얼가구 중 82%)은 적어도 한달에 한번씩 TV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이다.넷플릭스화가 진행되면서 몇 가지 중요한 현상이 자신감이 생겼다. 필요할 때 언제든지 꺼낸다(온디멘드)는 개념을 넘어 사양은 가끔 온디멘드에 대한 수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흐름을 타고 이른바 가상 멀티비디오 프로그램 공급자(vMVP: virtual Multi Video Programming Distributor이하 가상 MVPD)로 밝혀졌다. 가상 MVP는 유선 셋톱박스가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가끔 TV를 제공해 기존 케이블이 자신의 위성방송 공급자와 차별화될 것이다. 사업자로는 슬링 TV, 디렉 TV, 자기 친구, 플레이스테이션 뷰, 훌루 라이브, YouTube TV, 후보 TV(Fubo TV) 등을 들 수 있다.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수백 개가 넘는 채널 중 유행채널만 골라 상대적으로 값싸게 콘텐츠를 묶는 스키니 번들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케이블TV 자신의 위성방송은 잘 보지 않는 방송채널도 패키지로 묶어 비싼 가격에 판매하지만 스키니밴드는 유행방송만 골라 선택할 수 있다. 가상 MVPD는 20최초 5년 첫 등장 이후 3년 만에 230만명의 가입자를 모으게 빨리 정착하고 있다. 아직 주류 시청 형태는 아니지만 이동하면서 시청하기를 원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가입자를 모으고 있다. 가상 MVPD의 역시 다른 특징은 가입자 중 37%는 기존 케이블 이쟈싱 위성 TV가입자라는 점 이다니다. 유료방송에 가입했지만 이동식 방송을 보고 싶다는 수요가 가상 MVP의 부상을 이끌었다. 이 같은 흐름은 기존 유료 방송채널을 해지하는 코드 커팅(Cord Cutting)에서 저가 패키지 상품으로 하향 조정하는 코드 셰이빙(Cord Shaving) 현상을 낳았다. 즉, 모바 최초 이동 중에 기존 라이브 방송을 아예 꺼버리는 것이 아니라 가상 MVP 사업자로 환승함으로써 라이브 방송 시청에 대한 요구와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것입니다.처음부터 아내 sound로부터 유료 방송 채널에 가입하지 않고, 모바 첫 회에서만 시청하는 "코드 네버(Cord Never)"도 가상 MVP의 본격 등장으로 TV시장에 재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결스토리 머캐팅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이러한트렌드를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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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2018년 현재 미국 미디어 시장은 전통 플랫폼(케이블 TV, 위성 TV), 셋 톱 박스(에키풀 TV, 여섯, 크롬 캐스트, 아마존 화이어 등), 스트리밍 비디오 플랫폼(넷플릭스, 아마존, 유튜브 등), 가상 MVPD(슬링 TV, 디렉 TV나우, 유튜브 TV등), 스마트 TV(삼성 전자 LG전자 등)각 진영이 시청자의 '시청 시간'이나 디바이스(TV, 모파쵸쯔)경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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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스트리밍, 가상 MVPD코드 셰이빙, 스키니 번들 등의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청자도 1단, 이런 사업자가 공급하는 서비스(1개월 무료, 기존의 가격 인하)때문에 1단 가입하고 있지만 곧 비용이 들어 불편한 구독 서비스를 해제하게 되는 것이었다 이를 방어하려는 사업자들의 노력도 이어져 합종연횡(경쟁업체 간 제휴), 인수합병이 잦아지는 전쟁 같은 정세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몰입 미디어의 등장과 AI의 대중화 CES 2018로 인텔은 5G베이스의 가상 현실(VR)기술을 선 보였다. 야구 나쁘지 않아 미식 축구에서 수십대의 카메라가 모든 각도(360도)에서 움직임을 취하고, 100개 이상의 카메라가 환상적인 운동 기술을 펼치는 선수를 입체 파노라마 영상으로 촬영하고 이 영상을 VR헤드셋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선수들 앞에서 보는 듯한 실감 난 장면에서 공급하는 것이었다 이를 인텔은 '트루 VR'기술로 명명하고 CES 2018과 2018년 평창 겨울 올림픽에서 본격적으로 선 보였다. VR(AR) 기술은 앞으로 모든 경험을 공급하기보다 스토리텔링을 향상시키기 위해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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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루 VR은 광섬유 케이블이나 고성능 컴퓨팅 서버를 사용하고 때 테러단 하나 테라 바이트(TB=하나 024G, 하나 분당 약 하나 7기가바이트의 전송)의 속도로 VR콘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 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한개 분량에 하나 0개 정도 분량의 영화가 스트리밍 된다. 최근까지 선명한 스포츠 영상을 평면 TV에서만 즐겼지만 지금은 VR을 통한 몰입 미디어에서 제작된 선명하고 입체적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것이었다 하나 00개 이상의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각각 보고 싶은 위치에서 볼 수 있고, 그는 미식 축구에서는 쿼터 백의 헬멧에 달린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볼 수도 있다. 마치 시청자가 필드에서 뛰는 선수가 된 듯한 느낌으로 역동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소셜VR'이 상용화되면 이런 영상을 친구들과 함께 원격으로 즐기며 응원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몰입 미디어는 콘텐츠 전송 기술, 5G통신의 개발, 하드웨어(VR헤드셋 등)의 발전과 함께 앞으로 생생하고 감동적인 현장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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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이번에 시연된 영상은 몰입감이 충분하지 않았고 소셜VR은 아직 개념(테스트)에 불과한 제약이 있었다. 그렇게 본인 새로운 관점과 경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훗날 CES 20최초 8와 평창 올림픽은 이런 시대를 여는 축제였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었다.CES 20최초 8은 인공 지능(AI)기술의 대중화를 보이고 준 행사였다. 자율주행차, 모빌리티 서비스가 공개되면서 음성 성인식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와 아마존 알렉사가 쇼를 지배했습니다. 인공지능은 PC 시대의 윈도, 모바일 시대의 iOS, 안드로이드처럼 향후 모든 기기의 기본 운영체제(OS)와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가 "인공지능은 전기와 불보다 크다(더 영향을 주는 인프라스트럭처의 의미)"고 말한 것은 단순한 수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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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 지능은 미디어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지만 CES 20하나 8에서도 단서를 펼쳤다. 콘텐츠 전송장치를 만드는 시스코는 네트워크 문제를 수정하고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시달하는 데 인공지능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해 관련 제품을 전시했습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문제를 자동으로 찾아 진단하는 비디오 알리미(Video Alerts)는 AI가 장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클라우드 DVR도 재생을 최적화하는 데 AI를 사용, 트래픽 패턴을 찾을 수 있다. 클라우드 DVR의 녹화 및 재생에 필요한 네트워크 인프라, 콘텐츠를 AI를 통해 최적화할 수 있다.인공지능 기술은 미디어 분야에서 우선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이미 비디오 분야에서 소비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권하는 데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이용자의 맞춤형 예고편과 프리뷰를 제공하는 데 AI를 활용하고 있다. 하루에 1개 경신되는 콘텐츠, 권장 알고리즘은 전부라고 인공 지능이 진행 1개였다.'코피티션'의 시대 20하나 8년에는 미디어처럼 '협력 경쟁(고 피티션:Coopetition)'이 치열한 산업도 없는 것이었다. 코페티션은 협력을 뜻하는 Cooperation과 경쟁을 뜻하는 Competition의 합성어다. 이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코피티션는 지난 하나 996년 올림픽 이돔브랑도뎅바ー의(Adam Brandenburger)과 배리 요이치개 바흐(Barry Nalebuff)가 쓴 책에서 유래했습니다.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이 경쟁하여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공동 비용을 자신할 수 있는 부문에서는 공통의 이익을 위해서 협력하는 경영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기술개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무한경쟁에 있었다면 지금은 협업의 테두리 안에서 이뤄지면 의미가 있다는 것이었다.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드론 등 각 분야에서 업종을 불문하고 협력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것은 협력 경쟁이 시대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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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 산업은 기술 플랫폼의 설계에 수반하는 복잡성으로, 스토리 미암의 여러가지 영역에서 깊은 전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파트너십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지난해 상반기에 하나, 482건의 매수 합병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특히 미디어, 통신 부분에서 두드러진 것은 미디어 산업의 역동성을 증명하면 할 수 있다. 이런 역동성은 많은 미디어 기업에 도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5G기술의 도입, 인수 합병, 망쥬은리프송, 데이터, 사이버 보안 등 각 분야에서 미디어 업계가 도전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규제당국의 힘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미 정부는 아직 AT&T의 타임워너 합병을 승인하지 않았다. 이로써 최근 협상이 진행 중인 디즈니 그룹의 2개세기 폭스의 인수도 미궁에 빠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 온다.


    글 / 송재권(매화경제 실리콘밸리 특파원)


    -본 기사는<신문과 방송>20하나 8년 3월호(통권 567호)언론 현장 섹션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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